냉장고에서 개봉 안한,, 유통기한이 2017. 8. 22인종갓집 김치가 있다


평소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의 차이에 대해서 궁금했었는데~


이참에 정리해보기러 한다



핵심은 유통 기한은 말 그대로 유통할 수 있는 기한이고


소비 기한은 식재료를 최종적으로 소비할 수 있는 기한을 뜻한다는 것이다.




유통기한소비기한의 차이는 얼마나 날까.


장기간 보관할 수 있는 냉동식품이나 통조림병에 들어있는 식품은 미생물 번식이나 부패 가능성이 작기 때문에 유제품 등보다는 소비기한이 길다업계에 따르면 미개봉시 기준으로 냉동만두는 유통기한이 지나도 1년 이상 냉동 보관만 잘하면 섭취가 가능하다참기름의 소비기한은 2식용류는 5년이다참치캔은 10년 이상이다.

냉장 기준으로 보통 유통기한이 10일인 우유도 미개봉시에는 40~50일까지 보관할 수 있다달걀도 유통기한이 14일이지만소비기한은 25일이다라면은 8개월이 지나도 먹을 수 있다유통기한이 3일인 식빵은 지퍼백에 밀봉해 냉동보관할 경우 20일은 더 먹을 수 있다.


미국·일본은 유통기한과 소비기한 구분

 

소비기한 도입으로 경제적 이익도 기대할 수 있다우리나라에서 1년 동안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양은 대략 410t이다. 1일 발생량만 총 11397t에 달한다음식물쓰레기 처리비용은 약 8000억원으로 약 20조원 이상의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전 국민이 음식물쓰레기를 20%만 줄여도 연간 1600억원의 쓰레기 처리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기업의 반품 손실률 절감도 가능하다한국식품공업협회에 따르면 유통기한 경과 등의 이유로 폐기해 발생한 손실비용은 연간 6500억원 수준이다.


해외에서는 유통기한보다 소비기한을 더욱 일반적으로 쓰고 있다미국은 식품에 판매기한(Sell by Date, 판매를 위해 진열되는 기한), 최상품질기한(Best If Used Date, 최상의 품질이 유지되는 기한), 사용기한(Use by Date, 제품 보존의 최종기한), 포장일자(Closed Date Coded Date, 식품이 포장된 날짜)로 나눠 식품 기한을 표시하고 있다.

 

일본도 상미기한(賞味期限유통기한 경과시에도 품질이 유지되는 식품), 소비기한(消費期限유통기한 경과시 판매·섭취 모두 불가능)을 제품에 표기한다식약처도 소비기한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식약처 관계자는 소비기한 도입 여부를 검토하고 있지만 도입의 활용도나 식품·유통산업 발전 등을 두루 살펴봐야 하는 만큼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중앙일보김성희 기자 kim.sunghee@joongang.co.kr 입력 2017.10.05 00:02



즐겁게 읽으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



+ Recent posts